> 전체기사 > 기사

기사목록 인쇄 |  글자크기 + -

> 전체기사 ‘빅맨’ VS ‘닥터 이방인’, 방송 전부터 치열한 편성 신경전

기사입력 2014.04.11 06:59:41


[MBN스타 남우정 기자]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신의 한 수일까 꼼수일까. 새 드라마들이 연이은 편성 변경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최근 SBS 새 월화드라마 ‘닥터 이방인’은 기존에 정해졌던 첫 방송 날짜인 28일 대신에 5월 5일에 첫 방송을 하기로 결정했다.

‘닥터 이방인’의 이러한 결정에 가장 당황스러운 이는 다름 아닌 경쟁작인 KBS2 월화드라마 ‘빅맨’이다. 앞서 ‘빅맨’은 첫 방송 날짜를 ‘닥터 이방인’과 같은 날인 28일로 확정 지은 바 있다.

정상적인 편성 순서에 따르면 지난 8일 종영한 ‘태양은 가득히’의 뒤를 이어 14일에 첫 방송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KBS는 이 시간에 지난해 화제를 모았던 4부작 드라마 ‘드라마 스페셜-그녀들의 완벽한 하루’를 편성하며 첫 방송일을 2주 미뤘다.

이는 ‘닥터 이방인’과 정면대결을 하겠다는 승부수로 여겨진다. 이 같은 결정에 ‘빅맨’ 측은 공식적으로 “14일로 첫 방송 날짜를 확정했던 적은 없다.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28일로 첫 방송일을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한 드라마 관계자는 “아무래도 전작인 ‘태양은 가득히’가 저조한 시청률로 종영하면서 분위기 쇄신을 위해 이 같은 결정을 한 것 같다. MBC ‘기황후’가 한 주 남기고 있어 ‘닥터 이방인’과 승부를 보려는 것”이라고 귀띔했다.

‘닥터 이방인’과 정면승부를 하겠다는 ‘빅맨’의 결심은 ‘닥터 이방인’의 편성 변경으로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닥터 이방인’ 측은 상대 작들과는 상관없는 문제라고 일축했지만 ‘빅맨’과의 맞대결은 물론 시청률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MBC ‘기황후’와의 대결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의견이 상당하다.

치열한 시청률 전쟁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편성 변경은 각 방송사의 고유 권한이기에 무작정 비난할 수만은 없다. 하지만 일방적인 편성 변경으로 전작이 피해를 보는 경우도 생긴다. ‘닥터 이방인’의 첫 방송이 연기되면서 전작 ‘신의 선물-14일’은 연장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스페셜 방송으로 한 주를 채워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뿐만 아니라 새 드라마의 첫 방송만을 기다려 온 시청자들에게도 실망감을 안겼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씁쓸함을 자아낸다. 점점 심각해져 가는 시청률 경쟁 속에서 1, 2회로 드라마가 승부를 보지 못하고 저조한 성적표를 받으면 ‘쪽박 드라마’로 낙인되는 시청률 만연주의의 면모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편성도 전략이 되어버린 현 시점에서 ‘닥터 이방인’과 ‘빅맨’의 승부수가 신의 한 수가 될지, 꼼수가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다.

남우정 기자 ujungnam@mkculture.com

< Copyright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STAR 최신포토
 
김소유 ‘환호하는 관객에게 손인사’ [MBN포토]
차정원 ‘밑에서 봐도 굴욕 없네~’ [MBN포토]
노광식 ‘드라마 시크릿으로 곧 만나요~’ [MBN포토..
김은수 ‘우월한 기럭지 뽐내며~’ [MBN포토]
 
트롯가수 김소유 ‘믿고 듣는 가창력’ [MBN포토]
차정원 ‘돋보이는 옆라인’ [MBN포토]
이고은 ‘조보아 언니와 닮았나요?’ [MBN포토]
김은수 ‘드라마 시크릿 훈훈 담당’ [MBN포토]
 
차정원 ‘우아한 손인사’ [MBN포토]
차정원 ‘심쿵 눈맞춤’ [MBN포토]
류승수 ‘인형 든 꽃다발 선물에 미소 활짝’ [MBN..
정연주 ‘쫑파티룩은 핑크 계열로~’ [MBN포토]
 
차정원 ‘화사한 미모’ [MBN포토]
노광식 ‘논현동 밝히는 훈훈한 미소~’ [MBN포토]
류승수 ‘시원한 눈웃음~’ [MBN포토]
박해진 ‘꽃을 든 남자의 정석’ [MBN포토]
 
차정원 ‘밑에서 봐도 굴욕 없네~’ [MBN포토]
노광식 ‘드라마 시크릿으로 곧 만나요~’ [MBN포토..
김은수 ‘우월한 기럭지 뽐내며~’ [MBN포토]
박해진 ‘달달한 손하트~’ [MBN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