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기사 > 기사

기사목록 인쇄 |  글자크기 + -

> 전체기사 태민 ‘WANT’, 유혹의 메타포(ft.퇴폐미) [M+신미래의 뮤비래]

기사입력 2019.02.12 13:53:39 | 최종수정 2019.02.12 16:59:46


뮤직비디오 속 장면이 궁금하다고요? ‘뮤비래’에서는 뮤직비디오 속 장면을 설명하거나 해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보면 볼수록, 알면 알수록 재밌는 뮤직비디오의 세계로 ‘뮤비래’가 안내하겠습니다. <편집자주>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태민 ‘WANT’ 사진=SM엔터테인먼트


[MBN스타 신미래 기자] 태민이 뱀부터 의상 색까지 ‘WANT’ 뮤직비디오 안에 은유적인 장면들로, 감각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태민은 지난 11일 두 번째 미니앨범 ‘WANT’을 발매, 타이틀곡 ‘WANT’의 음원과 뮤직비디오도 공개했다.

타이틀곡 ‘WANT’는 관능과 순수가 공존하는 남자의 매력에 빠진 상대를 향한 유혹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던 ‘MOVE’의 연장선으로 태민의 관능적인 매력이 가미된 곡이기도 하다.

‘WANT’의 뮤직비디오는 상징적인 장면들이 가득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도록 감각적으로 연출되었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태민 ‘WANT’ 뮤직비디오 화면캡처


◇ 태민=완벽한 인간의 상?

‘WANT’ 안에서 태민은 이상적인 인간임이라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은 바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류 비례도’다. 고대인들에게 원은 만물의 상징, 즉 우주, 신을 뜻한다. 인류 비례도와 맞물려진 태민의 모습은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검은색의 옷을 입고 있다. 검은색은 다양한 의미가 존재하지만 . ‘WANT’ 뮤직비디오에서는 타락, 유혹에 대해 다루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부정적인 의미 어둠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적당한 것으로 보인다. 즉, 그는 이상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으나 유혹에 사로잡힌 인간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보인다.
 기사의 2번째 이미지

태민 ‘WANT’ 뮤직비디오 화면캡처


◇타락(유혹)의 시작=거꾸로 된 눈, 뱀, 개기일식

가이드라인 안에서 돋보기로 둘러싸인 태민의 모습도 볼 수 있는데, 이 장면에서 태민은 하나의 예술작품처럼 느껴진다. 이때 태민은 검은 뱀에 둘러싸여 있다. ‘WANT’ 가사에는 ‘금단의 사과’라는 구절을 빗대어 보면, 아담과 이브 설에서 뱀은 유혹(사탄)으로 해석된다. 때문에 태민이 악마의 유혹에 넘어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앞서 말했듯 가이드라인 안에 있는 태민은 하나의 예술 작품과 같이 보는 완벽한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보이지만 돋보기로 들여다봤을 때 그의 눈이 거꾸로 된 형상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역시도 그가 유혹에 빠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혹은 그의 본능이 깨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장면.

그리고 개기일식 장면이 두 번 정도에 걸쳐 나오는데, 고대인들에게 개기일식은 그야말로 어둠, 부정적인 것이었다. 그렇기에 배경으로 나오는 개기일식은 그의 타락을 보여주는 하나의 장면으로 볼 수 있다.
 기사의 3번째 이미지

태민 ‘WANT’ 뮤직비디오 화면캡처


◇파란색→빨간색→검은색 의상색의 의미

‘WANT’ 뮤직비디오 안에서 그의 의상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파란색은 그의 본능이 일깨워지기 전, 빨간색은 그의 본능이 일깨워난 후, 검은색은 완전하게 흑화 된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WANT’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면은 자욱한 연기가 가득한 신들. 파란 옷을 입은 태민은 대부분 눈을 감고 있다. 이는 아직 본능이 일깨워나지 않았음을 뜻한다. 그런 그가 짙은 연기 속으로 사라진 후 눈을 뜨게 되는 모습이 그려진다. 연기를 안개라고 비유한다면, 짙은 안개는 어둠 속을 뜻함으로, 본능이 일깨워지지 않았던 그가 어둠 속에 빠짐으로써 유혹에 빠지게 된다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이후 붉은 장미, 조명들로 타락된 그의 모습이 펼쳐진다. 이후에는 검은 수트를 입고 등장, 지옥문 앞에서 춤을 펼친다. 완전하게 유혹 당한 채 오로지 본능에 움직이는 태민의 모습을 그려낸 것.

이외에도 파란 커튼이 젖혀진 채 검은 옷을 입고 추는 태민의 모습, 눈을 감고 있는 채 파란 카펫 위에서 춤을 추는 태민 그리고 그의 발밑에 있는 검은 뱀들 등을 통해 위와 같은 상징적인 의미들을 뜻하는 감각적인 장면들이 가득하다.
 기사의 4번째 이미지

태민 ‘WANT’ 뮤직비디오 화면캡처


◇감상평

태민의 ‘WANT’ 뮤직비디오는 무엇보다 상징적인 의미가 숨겨져 있는 감각적인 연출이 인상적이었다. 태민의 관능적인 안무가 더 잘 보일 수 있도록 한 구성이 뮤직비디오의 완성도를 높였다.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



< Copyright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STAR 최신포토
 
이나영, `귀엽게 볼빵빵` [MBN포토]
이종석, `성공한 이나영 덕후의 미소` [MBN포토]
유승옥, `그림자 조차 섹시해` [MBN포토]
유승옥, ‘유승옥 BODYMEMO’ 대표의 첫 인사 [MBN..
 
이나영, `수줍은 미소` [MBN포토]
`바디메모` 유승옥 대표, `(주)씨앤씨 글로벌 홀딩..
유승옥, `바디메모` 런칭과 동시에 1020억 수출계약..
유승옥, `완벽한 S라인 몸매` [MBN포토]
 
`로맨스는 별책부록` 이나영, `감각적인 귀걸이 스..
유승옥, WECA와 전 세계 난민 어린이를 위한 `나눔..
`바디메모` 제품 소개하는 유승옥 대표 [MBN포토]
유승옥, `자신감 넘치는 미소` [MBN포토]
 
이나영, `센슈얼한 주얼리 스타일링` [MBN포토]
유승옥, `우아함이 묻어나는 미모` [MBN포토]
유승옥, `마음도 따뜻한 미소천사` [MBN포토]
이나영, `레던드 미소천사` [MBN포토]
 
이종석, `성공한 이나영 덕후의 미소` [MBN포토]
유승옥, `그림자 조차 섹시해` [MBN포토]
유승옥, ‘유승옥 BODYMEMO’ 대표의 첫 인사 [MBN..
이나영, `자신감 넘치는 발걸음` [MBN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