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기사 > 기사

기사목록 인쇄 |  글자크기 + -

> 전체기사 [M+인터뷰①] 유빈 “11년 만에 첫 솔로, 재데뷔 하는 느낌”

기사입력 2018.06.08 15:01:01 | 최종수정 2018.06.08 17:43:12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유빈이 신곡 ‘숙녀(淑女)’ 발매 기념 인터뷰에서 첫 솔로앨범을 낸 소감을 밝혔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MBN스타 신미래 기자] 유빈이 데뷔 후 첫 솔로 앨범을 내기까지 걸린 시간은 11년. 유빈은 “다시 데뷔한 것 같다”며 떨리는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유빈은 지난 5일 첫 솔로 싱글 ‘도시여자(都市女子)’를 발매했다. 타이틀곡 ‘숙녀(淑女)’는 원더걸스 활동 때와는 또 다른 복고적인 느낌이 가득한 시티팝 장르로, 유빈의 색을 뚜렷하게 그려낸 곡이다. 이와 함께 수록됐던 곡인 ‘도시애’는 세상 밖으로 나오기도 전 자취를 감추게 됐다. 발매 전 표절 논란에 휩싸이며 발매가 취소된 것. 첫 솔로 앨범 발매부터 삐걱거려 아쉬움을 남겼다.

첫 솔로 앨범을 내기까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유빈 한 곡당 작업이 6개월 이상 걸렸다면서 온 힘을 쏟아냈다고 말했다. 지난 1년 동안 10곡 이상 작업하고, 많은 곡을 받았다는 후문. 유빈은 이 시간을 “제가 단단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표현했다.

“다시 데뷔하는 느낌이다. 처음에 데뷔했을 때의 마음이 떠올랐다. 정말 떨리고 기대되면서도 두려웠다. 준비한 만큼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까 걱정되기도 하지만 마음을 담담하게 가지려고 노력했다. 아무래도 좋은 곡이라 빨려 들려드리고 싶었는데 조급해하면 결과물이 완벽하지 않을 것 같았다. 완벽하게 보여주는 게 낫지 않을까 싶었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유빈이 신곡 ‘숙녀(淑女)’ 발매 기념 인터뷰에서 첫 솔로앨범을 낸 소감을 밝혔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원더걸스 활동 때는 랩 파트를 담당했던 유빈은 홀로 보컬을 맡게 된 것에 대해서도 부담감을 토로했다. 실제 유빈은 보컬, 안무 트레이닝을 받으며, 많은 시간을 쏟았다. 그리고 이와 같은 변화에 대중들의 호평을 얻어내고 싶다는 바람도 살며시 전했다.

“노래를 하려고 했다기보다는 평소에 노래 즐겨 부르지만 앨범 작업하면서 추구하는 게 그 곡에 어울리는 구성을 하고자 했다. 곡에 노래가 어울리면 노래를 하고, 랩이 잘 어울리면 랩을 하겠지만 이번 곡은 보컬이 훨씬 더 잘 어울리겠다 싶었다. 그래서 예상치 못하게 보컬리스트로 변신했다.(웃음) 노래 연습도 많이 했다. 보컬 선생님과 열심히 노력했다. 대중들에게 ‘오래도록 잘하는구나’라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

사실 ‘숙녀’는 원더걸스의 복고 장르의 연장선에 있는 듯한 곡이다. 유빈은 디스코 풍 팝 장르, 즉 시티팝이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는 장르라고 자부했다.

“어렸을 때 당시에는 레트로를 잘 몰랐다. 레트로 사랑에 빠져 이런 장르로 솔로 앨범을 낼지 몰랐다. 보아, 효리, 엄정화 선배니믈 보고 자랐느네 선배님들에게 받은 영향과 제 색이 더해져 제 솔로곡이 나온 것 같다. 신선한 모습을 보여드리면 좋아하시지 않을까 싶었다. 예상치 못한 모습에 즐거워하지 않을까 싶었고, 곡 자체가 청량감이 있어 여름과도 어울렸다.”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

(인터뷰②에서 계속)


< Copyright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STAR 최신포토
 
STAGE631 이끌 토니안-배윤정-전홍복 [MBN포토]
에스더-송진아-채리나 ‘STAGE631 개원 축하해요’..
싸이 ‘스테이지631 대박나세요~’ [MBN포토]
씨야 이보람-김연지 ‘시원한 미소’ [MBN포토]
 
토니안-배윤정 ‘STAGE631 최고로 만들게요~’ [MB..
미료의 매력에 매료~ [MBN포토]
싸이 ‘토사장 파이팅’ [MBN포토]
황보 ‘심플하지만 힙하게~’ [MBN포토]
 
강타 ‘토사장 대박 기원!’ [MBN포토]
H.O.T. 이재원 ‘토니안 형 파이팅!’ [MBN포토]
티아라 효민-은정-지연 ‘휴대폰 속 큐리와 함께’..
AG성은, `보컬 트레이너의 꽃미소` [MBN포토]
 
강타, H.O.T. 멤버의 빛나는 의리~ [MBN포토]
H.O.T. 이재원 ‘제가 빠질 순 없죠~’ [MBN포토]
티아라 효민-은정-지연 ‘큐리도 같이 왔어요~’ [..
스누퍼, `토사장님 대박나세요~` [MBN포토]
 
에스더-송진아-채리나 ‘STAGE631 개원 축하해요’..
싸이 ‘스테이지631 대박나세요~’ [MBN포토]
씨야 이보람-김연지 ‘시원한 미소’ [MBN포토]
`스테이지631` 개원 빛내는 스누퍼 [MBN포토]
 





포토뉴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