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기사 > 기사

기사목록 인쇄 |  글자크기 + -

> 전체기사 방탄소년단 1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정상’…2위 임영웅·3위 블랙핑크

기사입력 2022.11.26 10:43:02 | 최종수정 2022.11.26 13:31:02


 기사의 0번째 이미지

방탄소년단 1위 사진=천정환 MK스포츠 기자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하며 가수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정상에 오른 가운데 2위는 임영웅, 3위는 블랙핑크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0월 26일부터 2022년 11월 26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2568만 70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5013만 5853개와 비교하면 16.28% 줄어들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2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이찬원, 뉴진스, 조용필, 아이유, 여자아이들, 김호중, 영탁, 정동원, 세븐틴, 강다니엘, 윤하, 르세라핌, 송가인, 잔나비, 장민호, 박진영, 이영지, 아이브, 트와이스, 태연, 박창근, 오마이걸, 싸이, 소녀시대, 적재, 노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2,527 미디어지수 3,948,746 소통지수 4,117,059 커뮤니티지수 6,544,8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93,19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087,199와 비교하면 55.58%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1,996 미디어지수 1,880,250 소통지수 1,782,854 커뮤니티지수 1,622,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37,9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752,886과 비교하면 11.80%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2,897 미디어지수 806,851 소통지수 1,457,585 커뮤니티지수 1,976,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3,40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612,031과 비교하면 51.90% 하락했다.

4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7,685 미디어지수 929,941 소통지수 808,524 커뮤니티지수 888,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5,09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61,551과 비교하면 11.51% 하락했다.

5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3,782 미디어지수 1,207,308 소통지수 725,779 커뮤니티지수 707,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4,0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934,822와 비교하면 19.4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5013만 5853개와 비교하면 16.2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93% 하락, 브랜드 이슈 22.88% 하락, 브랜드 소통 13.45% 하락, 브랜드 확산 10.2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월드컵에서 강렬한 임팩트를 보여준 정국 공연으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새로운 음원 공개로 팬들과 활발한 소통을 만들어낸 임영웅 브랜드가 2위, 월드투어를 통해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받는 블랙핑크 브랜드가 3위가 됐다. 소비자 반응이 높은 브랜드들은 소비자가 기대하는 그 이상을 보여주고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
< Copyright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STAR 최신포토
 
‘헤어질 결심’ 박찬욱 감독, 제80회 골든 글로브..
강예슬 ‘한혜진과 신보 사랑의 포인트 이야기’ [..
한혜진-강예슬 ‘집중하게 만드는 열연’ [MBN포토]
크리스마스 이브 책임진 ‘생쑈’ [MBN포토]
 
박찬욱 감독 ‘헤어질 결심으로 외국어 영화상 수상..
정다경-금잔디 ‘빛나는 미모’ [MBN포토]
정다경 ‘엄마 찾아 삼만리’ [MBN포토]
정다경-허경환 ‘빠져드는 연기’ [MBN포토]
 
강예슬 ‘추위 녹이는 미소’ [MBN포토]
강예슬 ‘생쑈 대기실에서도 빛나는 강아지 같은 미..
김선근-김원효-영기 ‘소방차 뺨치는 무대’ [MBN포..
김선근-김원효-영기 ‘생쑈에서 찰떡 호흡 자랑’ ..
 
정다경-문희경 ‘생쑈에서 모녀 연기 했어요’ [MB..
금잔디 ‘애절한 무대’ [MBN포토]
정다경 ‘엄마 문희경을 향한 그리움’ [MBN포토]
김선근 ‘생쑈서 느끼는 짜릿함’ [MBN포토]
 
강예슬 ‘한혜진과 신보 사랑의 포인트 이야기’ [..
한혜진-강예슬 ‘집중하게 만드는 열연’ [MBN포토]
크리스마스 이브 책임진 ‘생쑈’ [MBN포토]
금잔디 ‘여운 가득’ [MBN포토]